소아작업치료
여러가지 목적있는 활동과 감각 활동을 제공하여, 정상적인 움직임과 감각의 발달을 경험시켜 감각 운동기능, 지각 인지기능, 일상생활 활동
(식사, 옷 입고 벗기, 그리기 및 쓰기활동,개인위해 등), 놀이기술 등을 향상시킵니다.
또한 적절한 보조도구 및 가구를 제공하여 변형을 예방하고, 독립적인 생활과 치료의 효과를 높이며, 보호자 교육을 통하여 아동이 가정이나 유치원, 학교에서 올바로 양육되고, 치료와 연결될 수 있게 합니다.
치료대상
- 1발달지연, 뇌성마비, 외상성 뇌손상, 척수손상, 근육질환, 염색체 이상 등으로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
- 2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, 학습장애아동, 발달장애아동, 기타 일상생활의 작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
평가항목
발달평가, 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, 손기능 평가, 인지평가, 시지각 발당평가
치료내용
- 1아동들이 의미있는 일상의 다양한 활동과 놀이활동, 학습과 관련된 활동을 배우고 익히며 발달시켜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. 따라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정도, 놀이와 일상생활, 작업의 수행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각 아동에게 알맞은 목표를 정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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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구체적인 치료방법으로는 감각자극, 지각의 발달을 위한 치료, 인지치료, 세밀한 균형감각과 협응능력 증진을 위한 치료,
손 기능의 향상을 위한 치료, 구강기능의 향상을 위한 치료, 보조도구의 제작과 적용, 감각통합치료, 보호자 교육 등이 있습니다.
각 아동의 문제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1:1 개별치료를 기본으로 하며, 필요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치료를 제공합니다.